물은 무엇일까요?
물은 산소 1개와 수소 2개로 되어 있는 물질이며 화학식은 H2O로 표기합니다.
물분자는 쌍극자 구조를 가지고 물분자간에 인력이 작용하게 되는데 이를 결합력이라 하며 이것 때문에 다음과 같은 성질을 갖게 됩니다.
- 1 물질을 잘 용해시킨다.
- 2 표면 장력이 크다.
- 3 100℃에서 끓고, 0℃에서 언다.
- 4 얼면 부피가 약 9% 늘어난다.
물과 인간의 관계
- 물은 유기체가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성분
인체는 식물과 달리 몸에서 필요한 물질을 스스로 생산을 할 수 없어 외부로부터 영양물질을 섭취해야만 생명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물의 질과 양이 인체내의 대사반응에 영향을 주고, 체질을 좌우하므로 건강을 좌우하게 되는 것입니다.
동물들의 물 이용방법
수질오염 측정용어
산소요구량이란?
생화학적 산소요구량(BOD:Biochemical Oxygen Demand)은 어떠한 유기물을 미생물에 의하여 호기성 상태에서 분해 안정화시키는데 요구되는 산소량입니다.
즉, BOD는 유기물질의 함량을 간접적으로 나타내는 하천의 수질오염 판저으이 지표로 BOD가 높으면 유기물의 오염도가 높음을 의미한답니다.
부유물질이란
부유물질(SS:Suspended Solids)은 현탁물질이라고 하며 수중에 떠돌아다니는 여러가지 물질로서 여과 또는 원심분리에 의해 분리 될 수 있는 0.1u 이상 2㎜이하의 입자를 말합니다.
용존 산소량이란?
용존산소(DO: Dissolved Oxygen)란 물속에 녹아있는 산소를 말하며 이 값은 물의 온도, 기압, 염분등의 불순물 농도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어류가 살 수 있는 용존산소량의 최소치는 5㎎/L정도입니다.
화학적산소요구량이란?
화학적 산소요구량(COD:Chemical Oxygen Demand)은 가정하수나 산업폐수의 유기물 함량(오염도)을 측정하기 위한 수단으로 BOD대신 널리 이용됩니다. 유기물 CO2와 H2O로 되기까지 산화시키는데 소요되는 총 산소량이 COD입니다.
하천의 자정작용
하천에 오염물질이 부하되면 시간의 경과에 따라 점차 정화됩니다. 하천의 자정작용은 PH, 수은, 햇빛, 용존산소(DO)수심, 유속, 속도 구배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자정작용은 겨울보다는 여름이 더 활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