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증평군

살기좋은 도안!!

풍요로운 도안. 활기넘치는 도안면은 평야와 산천이 조화롭게 발달한 살기 좋은 고장입니다.

서브비쥬얼 이미지

도당2리

  • Home
  • 마을소개
  • 도당리
  • 마을소개
  • 도당2리
도당2리 마을 전경

매봉산이 아늑하게 품은 도당2리

매가 알을 품고 있는 형국의 도당2리

이마을은 도암과 도토성 2개의 자연 마을로 이루어져있다. 마을 뒤편에는 매봉산이 있는데 아늑하게 마을을 감싼것이 마치 매가 앉아있는 형상이라고 한다.

매봉산

매봉산

여기서 약 0.4km를 더 가면 도당2리가 자리하고 있다. 마을의 진입로 왼쪽으로 넓은 금당들이 보이고 그 너머 금당과 은행정 마을이 있다. 이 마을 뒤편으로는 매가 앉아있는 형상이라 하여 붙여진 매봉산이 마을을 감싸 안으니 동네 사람들은 매가 알을 품고 있는 형국이라 하였다. 그래서 가옥의 좌향도 주로 동 · 서쪽이다. 동쪽과 서쪽, 남쪽에 산으로 둘러있는 골짜기에 마을이 있어서 집의 좌향이 산을 뒤로 하고 동 · 서로 되어 있는 것이다.

도암과 도토성

도암과 도토성

이 마을은 도암(道培)과 도토성(都土城) 2개의 자연 마을로 이루어져있다. 도토성은 과거 60년 전에는 3가구 였다가 현재는 길가에 생긴 음식점을 포함해 2가구가 거주하고 있을 뿐이다.

도당 2리는 막골이라 부르기도 하고 도암이라 부르기도 한다. 남쪽으로부터 칠보산맥을 타고 내려온 산맥이 마을 상단 남쪽에서 동쪽과 서쪽으로 갈라져 3면을 가로막았고 마을 끝에 와서 양쪽 산맥이 끝났다 하여 막골이라고 부른다고 한다.

또한 이 마을에는 지금의 도당리 621-3번지에 '도암사'라는 절이 있어서 '도암'이라고 불리게 되었다는 이야기도 있다. 30년 전 밭을 일굴 때만 하여도 절을 떠받혔던 주춧돌이나 기왓돌이 나왔다고 한다.

이 절이 어느 때에 지어져 언제 없어졌는지 아는 사람은 없고 다만 동네 어른들로부터 전해들은 이야기라고 한다.

현재도 그곳에 가면 검은 기와 조각들을 볼 수가 있다. 마을 뒤편에는 매봉산이 있는데 아늑하게 마을을 감싼 것이 마치 매가 앉아있는 형상이라고 한다. 홀미고개는 우루배로 넘어가는 고개로 바로 매의 날개에 해당된다고 하는데 사람들의 잦은 왕래로 고개가 야트막하게 되자 동리 일부 주민들은 날개 부분에 해당되는 그 고개를 좀더 높여야 한다는 말을 하기도 한다.

도암과 도토성2

이 마을은 수십년 전 만해도 100여호가 사는 꽤 큰 마을이었다. 도안면에서 체육대회를 할라치면 언제나 이 동네에서 우승을 하여 도안면에서 막골을 당해 낼 마을이 없었다고 한다. 그 때는 우승 기념으로 '공'을 주었다고 한다. 또한 장을 보러 가면 도안 사람을 무시할 수 없어 반드시 타동리 주민들이 술을 사주기도 하였다고 한다. 또한 자신은 굶어도 자식들은 교육을 시켜야 한다는 교육관을 가진 주민들이 대다수였기에 이 마을에는 도안면에서 많은 인물을 배출한곳이기도 하여 주민들의 자긍심이 대단하다.

도당 2리가 언제 형성되었는지는 알 수가 없다. 다만 현재 이 마을의 대성을 이루는 곡산 연씨가 거주하기 전에 이미 조씨네가 살다가 이주한 것으로 보아 추정컨대 350여년 된 것으로 생각된다.

이 마을은 남쪽에서 내려온 산맥이 동쪽과 서쪽으로 갈라지는데 동쪽 끝은 '조개물뿌리 '라고 부른다. 이 마을에 조씨네가 살았으며 묘가 그곳에 있어서 그렇게 부른 것이다. 현재 그 묘는 이장하여 볼 수 없다.

조씨가 살다가 곡산 연씨가 이후 자리를 잡았는데 그 입향조는 연세붕(延世鵬, 1665-1712)이다. 연세붕은 연사종의 9세손으로 금당에 입향한 준수(俊秀)의 증손이다. 준수가 금당리 일대에 자리를 잡게 되자 그의 자손 역시 점차 이 지역에 거주지를 확대해 가면서 도암으로 입향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곡산 연씨가 이 마을에 입향한 시기는 300여년 되었으며, 마을이 형성된 시기는 더 거슬러 올라간다.

이 마을은 여전히 곡산 연씨가 대성을 이루고 있으며, 타성이 있기는 하나 입주한 지는 오래되지 않았다.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최종수정일 :
2024-07-26 14:10
(27903) 충북 증평군 도안면 문화마을길 8 (화성리 161-1)TEL : 043-835-3371

Copyright(c) 2018 by Jeungpyeong-gun. All rights reserved.